강원 강릉 산 우에 바닷길

- 시원한 동해바다를 내려다보며 걷는 산행 코스 -

 

 

04산 우에 바닷길(여행편지).jpg

  <산 우에 바닷길 전망> 

 

강원도 강릉의 산 우에 바닷길은 강릉 바우길 8코스로, 안인 해변에서 정동진까지 이어지는 9.4km의 산길입니다. 바다에 인접한 산길이어서 시원하게 바다를 내려다보는 풍경이 이 코스의 매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코스가 길고 오르막과 내리막이 많아서 그리 쉽지만은 않은 코스입니다. 이 코스는 본래 안보 등산로라는 이름으로 예전부터 있던 산행 코스로, 괘방산 능선을 따라 이어지는 길입니다. 안보 등산로라 불리게 된 이유는 이 코스 바로 아래가 예전에 북한 잠수함이 침투했던 곳이기 때문입니다. 이 해안가에는 현재 통일공원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이 길은 안인항 바로 옆의 큰 주차장에서 나무계단을 따라 올라가는 것으로 산행을 시작합니다. 나무계단을 오른 뒤에도 활공장까지 약 2.3km 정도가 계속 오르막길입니다. 활공장을 지나도 계속 오르막과 내리막이 이어지지만, 활공장까지 올라가는 구간이 이 코스에서 가장 힘든 구간입니다. 활공장은 행글라이더를 타는 곳으로, 운이 좋으면 행글라이더 타는 사람을 볼 수도 있습니다. 활공장을 지나면 고려성지, 삼우봉, 당집, 183고지를 지나 정동진의 정동삼거리로 내려가게 됩니다.

 

이 코스는 비교적 이정표가 잘 되어 있습니다. 길을 주의해야 할 곳은 당집 사거리를 직진으로 지나 임도를 만나게 되면, 여기서 좌측으로 꺽자마자 나오는 갈림길입니다. 여기서 우측길을 택해 183고지를 지나 정동진으로 가야 합니다. 이 임도 구간만 주의하면 길을 잃을 염려는 없습니다.

 

이 코스는 능선 위에서 시원하게 동해를 내려다볼 수 있는 점과 정동진으로 내려가면 정동진역, 모래시계공원 등의 볼거리가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코스 중간중간에 쉼터가 많아서 편히 쉬며 등산을 할 수 있다는 점도 이 코스의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숲길이 많지 않고 또 그다지 숲이 좋은 편은 아니기 때문에, 가능하면 더운 여름에는 이 코스를 피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코스가 길고 오르막길이 많으니 산행 경험이 없는 사람은 힘들 수 있습니다.

 

바우길 사무국 : (033)645-0990

 

01산 우에 바닷길(여행편지).jpg

  <주차장에서 이런 계단을 올라가는 것으로 산행이 시작됩니다.>

 

07활공장 전망(여행편지).jpg

  <활공장 전망>

 

13활공장(여행편지).jpg

  <활공장 전망>

 

16고려성지(여행편지).jpg

  <고려성지>

 

17삼우봉 전망(여행편지).jpg

  <삼우봉 전망>

 

29당집(여행편지).jpg

  <당집>

 

36산 우에 바닷길(여행편지).jpg

  <산 우에 바닷길>

 

42산 우에 바닷길(여행편지).jpg

  <거의 끝 지점에 다다르면 정동진의 풍경이 보입니다.>        

 

 

식사

 

정동진에 음식점이 많습니다. 이 중 많이 알려진 곳은 아래 음식점들입니다. 다른 곳에서 식사를 하려면 아래 강릉의 맛집 자료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썬한식 (033)644-5460, 해물전복칼국수전골, 2 30,000, 초당순두부, 돌솥비빔밥

정동진 전복해물뚝배기 (033)644-5049, 전복해물뚝배기 1 15,000

모래시계회타운 (033)643-0980, 회가 푸짐, 모래시계공원 부근

 

강릉의 맛집

 

 

대중교통

 

고속버스를 이용해 강릉까지 간 뒤 강릉에서 정동진행 버스를 타고 안인에서 내리면 됩니다.

자가용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정동진 주차장에 차를 주차시키고 버스나 택시를 이용해 안인까지 이동해 산행을 시작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