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영월 법흥사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모신 5대 적멸보궁 중의 하나인 고찰 -

 

 

법흥사(여행편지).jpg

    <법흥사>


강원도 영월의 법흥사(法興寺)는 사자산 남쪽 기슭에 자리한 사찰로 5대 적멸보궁 중의 하나입니다. 적멸보궁이란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모신 곳을 말합니다. 과거 신라의 자장율사가 당나라에서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들여왔고 이 부처님의 진신사리가 5곳의 사찰에 봉안되었는데, 이 다섯 곳을 5대 적멸보궁이라 합니다. 5대 적멸보궁은 영월의 법흥사와 양산의 통도사, 평창의 상원사, 설악산의 봉정암, 정선 정암사입니다. 이 적멸보궁 앞의 불전에는 부처님의 상을 모시지 않는데, 이는 부처님의 사리가 뒤에 있기 때문에 별도의 부처님을 모실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자장율사가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모시며 법흥사를 창건했을 때의 이름은 흥녕사(興寧寺)였다고 합니다. 그때는 아주 작은 사찰이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후 통일신라시대에 선종이 우리나라에 들어오면서 아홉 곳의 선종 사찰이 문을 열었는데 이 곳들을 구산선문(九山禪門)이라 부릅니다. 당시 중국에서 유학하고 돌아온 징효대사가 이 흥녕사에 선문을 열어, 흥녕사는 통일신라후기에 당당히 구선선문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그후 흥녕사는 쇠락을 거듭하다가 1902년 법흥사로 이름을 바꾸어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법흥사는 규모도 크고 불교사적으로 큰 의미가 있는 사찰입니다. 부처님의 진신사리가 있는 성지여서 불교 신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절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런 불교사적 의미를 빼면 여행자들의 눈길을 끌 만한 문화재나 풍경이 없어서 일반 여행자들의 발길은 뜸한 곳입니다.

 

법흥사 : (033)375-9173, http://bubheungsa.kr/, 강원도 영월군 수주면 법흥리 422-1, 영월군 수주면 무릉법흥로 1352

 

1금강문(여행편지).jpg

    <금강문>


1극락전1(여행편지).jpg

    <극락전>


1법흥사 부도1(여행편지).jpg

    <법흥사 부도>


1법흥사 석분(여행편지).jpg

    <법흥사 석분. 자장율사가 수도하던 굴방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적멸보궁(여행편지).jpg

    <적멸보궁. 이 적멸보궁 뒤에 부처님의 진신사리가 봉안되어 있다고 합니다.>


 

대중교통

 

법흥사는 대중교통을 이용해 가기 어렵습니다.

 

 

식사

 

법흥사로 들어가는 길이 음식점이 몇 곳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