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산청 동의보감촌

전통 한의학을 주제로 조성된 한의학테마파크 -

 

 

001동의보감촌(여행편지).jpg

    <동의보감촌>


경남 산청의 동의보감촌은 한의학을 테마로 조성된 한의학 테마파크라 할 수 있습니다. 한의학을 소개하는 엑스포주제관, 한의학박물관, 산청약초관 등이 운영되고 있으며, 진료를 하는 한의원이 문을 열었고, 약초테마공원, 한방 기체험장 등의 휴식 시설을 갖추었습니다. 또 콘도와 자연휴양림, 한옥 민박 등의 숙박시설과 약선 음식점들이 들어서, 한의학에 관련된 자료들을 물론이고 휴식을 즐기기에도 충분한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촌은 워낙 규모가 커서 정해진 동선을 따라 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 동선은 엑스포주제관 한의학박물관 산청약초관 한방 기체험장 해부동굴 정문(불로문) 순입니다.

정문인 불로문을 지나 처음 보게 되는 전시관은 엑스포주제관입니다. 엑스포주제관은 2층 건물로 1층에는 곤충을 주제로 꾸며져 있습니다. 다양한 곤충 박제와 곤충의 생활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곤충전시설 옆에는 아이스맨 외찌 전시실이 있습니다. 외찌는 알프스에서 발견된 5,300년 전의 미라로, 외찌를 통해 5,300년의 인류가 자연 의학을 사용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층은 우리의 전통 한의학에 대한 자료를 전시하고 있습니다.

엑스포주제관을 본 뒤에는 동선을 따라 한의학박물관으로 가게 됩니다. 한의학박물관 역시 2층 건물로 동의보감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옛 한의원의 모습을 볼 수 있고 또 실생활과 한방에 관한 자료들을 볼 수 있는 한방체험관이 있습니다. 한의학박물관을 나오면 산청약초관으로 가게 됩니다. 산청약초관은 한옥 모양의 유리온실로 약재로 쓰이는 약초들을 재배하고 있는 곳입니다. 산청약초관까지가 한의학에 대한 전시시설입니다. 그외는 개인의 취향에 따라 자유롭게 돌아보면 됩니다.

 

동의보감촌은 우리 전통 한의학에 관한 모든 것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산청에 동의보감촌이 문을 연 것은 동의보감을 쓴 허준의 스승인 유의태가 산청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또 산청의 지리산이 약초가 많기로 유명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동의보감촌의 한의학이나 약초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한 번쯤 찾아가 볼 만한 곳입니다. 엑스포주제관과 한의학박물관은 입장료가 어른 2,000, 청소년 1,500, 어린이 1,000원입니다. 엑스포주제관에서 입장권을 끊고 한의학박물관에서는 이 입장권을 보여주고 들어가야 합니다. 문을 열지 않는 날은 매주 월요일과 11, 설날, 추석입니다.

 

동의보감촌 : (055)970-7201~5, 경남 산청군 금서면 특리 1300-25, 산청군 금서면 동의보감로 555번길 45-6, 

http://donguibogam-village.sancheong.go.kr/

 

 003주제관(여행편지).jpg

    <엑스포주제관>


008곤충전시관(여행편지).jpg

    <곤충전시관>


009아이스맨 외찌 전시실(여행편지).jpg

    <아이스맨 외찌 전시실>


012한의학박물관(여행편지).jpg

    <한의학박물관>


015한의원(여행편지).jpg

    <과거 한의원>


019한방체험관(여행편지).jpg

    <한방체험관>


020약초테마공원(여행편지).jpg

    <약초테마공원>


024산청약초관(여행편지).jpg

    <산청약초관>


027유의태 상(여행편지).jpg

    <유의태 상>


029동의보감촌 안내도(여행편지).jpg

    <동의보감촌 안내도>



대중교통

 

동의보감촌은 대중교통으로 갈 수 없습니다.

 

 

식사

 

동의보감촌 주차장 부근과 동의보감촌 안에 음식점들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