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산청 성철스님 생가와 겁외사

성철스님의 생가와 성철스님을 기리는 사찰 -

 

 

성철스님 생가(여행편지).jpg

    <성철스님 생가>


경남 산청의 성철 스님 생가는 조계종 종정을 지내시고 1993년 열반에 드신 성철스님의 생가를 복원해 놓은 곳이고, 겁외사는 생가 앞에 성철스님을 기리기 위해 세운 사찰입니다. 성철스님은 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요라는 화두로 유명하신 스님으로 평생을 청빈하게 지내신 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조계종의 오랜 수행과 깨달음의 원리였던 돈오점수(頓悟漸修) 대신 돈오돈수(頓悟頓修)를 설파하신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평생을 해인사 뒤 가야산 백련암에서 수행하며 지내셨는데, 가끔 부산에 머무시던 곳의 이름을 겁외사(劫外寺)라고 직접 지으셨다고 합니다. 현 성철 스님 생가 앞에 세워진 절 겁외사는 이 이름을 따온 것이라 합니다. 겁외사라는 이름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절이란 의미라 합니다.

성철스님 생가로 들어서려면 겁외사를 지나야 합니다. 겁외사는 딱히 눈길을 끌 만한 점은 없습니다. 겁외사를 지나면 성철스님의 동상이 나오고 그 뒤에 성철스님의 생가가 복원되어 있습니다. 생가에는 성철스님이 거처하시던 백련암의 방이 재현되어 있고, 성철스님이 쓰시던 유품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산청의 성철스님 생가와 겁외사는 성철스님을 기억하는 불자들의 방문이 잦은 곳으로, 불심이 깊은 사람은 한 번쯤 찾아가 볼 만한 곳입니다.

 

겁외사 : (055)973-8076, 경남 산청군 단성면 묵곡리 210

 

1벽해루(여행편지).jpg

    <벽해루. 겁외사로 들어가는 산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1겁외사 대웅전(여행편지).jpg

    <겁외사 대웅전>


성철스님 생가(여행편지).jpg

    <겁외사 뒤에 성철스님의 동상이 있고, 그 뒤에 성철스님의 생가가 복원되어 있습니다.>


1혜근문1(여행편지).jpg

    <혜근문. 성철스님 생가로 들어가는 문입니다.>


1율은고거(여행편지).jpg

    <성철스님 생가 율은고거>


1율은재(여행편지).jpg

    <성철스님 생가 율은재>


 

대중교통

 

겁외사는 버스편이 적어서 대중교통으로 가기 힘듭니다.

 

 

식사

 

겁외사 주변에는 음식점이 없습니다. 일정에 맞춰 다른 곳에서 식사를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