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남원 실상사

문화재가 가득한 차분한 분위기의 천년고찰 -

 

 

실상사2(여행편지).jpg

    <실상사>


남원의 실상사(實相寺)지리산 자락이 잠시 쉬어가며 만들어 놓은 너른 평지에 자리잡고 있는 유서 깊은 고찰입니다. 사찰이 너른 들판에 자리잡고 있어서 밋밋해 보이지만 이 점이 오히려 실상사의 편안하고 차분한 이미지와 잘 어울린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상사는 우리나라 최초의 선종 가람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통일신라 말기의 불교 종파를 5 9산이라 부르는데, 우리나라 불교의 양대 산맥인 교종(5)과 선종(9)의 종파를 이르는 말입니다. 이중 선종은 통일신라 말기에 우리나라에 들어온 것으로, 이 실상사가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문을 연 선종 사찰입니다. 신라 흥덕왕 3(828)에 당나라에서 유학하고 돌아온 증각대사가 2년 동안 전국의 산을 찾아다닌 끝에 이 자리에 선종 사찰을 열어, 실상사가 구산선문 중 최초의 선종 사찰이 되었습니다.

실상사는 역사적인 의미가 큰 사찰답게 수많은 문화재를 품고 있어 가히 문화재의 보고라 할 수 있습니다. 국보급 문화재만 해도 국보 제10호의 백장암 삼층석탑, 보물 제33호 수철화상능가보월탑, 보물 제34호 수철화상능가보월탑비, 보물 제35호 석등, 보물 제36호 부도, 보물 제37호 삼층쌍탑, 보물 제38호 증각홍척국사응료탑, 보물 제39호 증각홍척국사응료탑비, 보물 제40호 백장암 석등, 보물 제41호 철조여래좌상, 보물 제420호 청동은입사향로, 보물 제421호 약수암목조탱화 등 11점이 있습니다.

또 실상사 입구 만수천 해탈교 옆에 있는 석장승 세 기도 실상사를 대표하는 문화재로, 해학적인 얼굴이 재미있어서 사람들의 발길을 끌고 있습니다. 본래는 석장승 네 기가 서 있었는데 1936년 홍수 때 하나가 떠내려가 세 기만 남았다고 합니다.

실상사에는 눈길을 끌 만한 풍경은 없지만 차분하고 아늑한 분위기도 돋보이는 사찰입니다. 역사적인 의미도 큰 사찰이어서 남원을 여행할 때 한 번쯤 찾아볼 만한 사찰입니다.

 

실상사 : (063)636-3031, 전북 남원시 산내면 입석리 50, 산내면 입석길 94-129, http://www.silsangsa.or.kr/

 

실상사 보광전(여행편지).jpg

    <실상사>


실상사 보광전1(여행편지).jpg

    <실상사 보광전. 실상사의 큰법당입니다.>


실상사 삼층석탑2(여행편지).jpg

    <실상사 삼층석탑>


실상사 석등(여행편지).jpg

    <실상사 석등>


실상사 석장승(여행편지).jpg

    <실상사 석장승>


실상사1(여행편지).jpg

    <실상사 반송>


증각대사 응료탑1(여행편지).jpg

    <증각대사응료탑>


 

대중교통

 

고속버스나 시외버스를 이용해 남원까지 간 뒤 남원에서 실상사행 버스를 타면 됩니다.

 

 

식사

 

실상사 앞에 음식점이 몇 곳 있는데 그리 유명한 집은 없습니다. 아래 남원의 맛집 자료와 여행 일정 등을 참조하셔서 음식점을 선택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