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남양주 홍유릉

대한제국 고종황제와 순종황제를 모신 황제의 릉 -

 

 

홍릉01(여행편지).jpg

    <홍릉>


남양주의 홍유릉은 대한제국 고종황제와 명성황후의 합장릉인 홍릉과 순종황제와 순종황제의 부인이었던 순명효황후 그리고 순정효황후 이렇게 세 사람의 합장릉인 유릉이 있는 곳입니다. 다른 조선의 왕릉이 모두 왕의 능으로 꾸며진 것에 비해 홍릉과 유릉은 대한제국 황제의 릉으로 꾸며져 있는 점이 다릅니다. 능 앞 제향공간은 왕릉의 작은 정자각 대신 큰 침전이 자리잡았고, 석물의 종류와 수도 크게 늘려서 기린, 코끼리, 사자, 해태, 낙타 등 왕릉에서는 볼 수 없는 석물들이 있습니다.

 

홍릉은 고종황제와 명성황후의 합장릉입니다. 1895년 일본인들에 의해 시해된 명성황후는 제대로 능을 조성하지 못하고 있다가 1919년 고종황제가 승하하자 이곳에 고종황제와 함께 합장되었습니다. 홍릉 옆에 있는 유릉은 고종의 아들인 순종황제와 순종황제의 부인이었던 순명효황후 그리고 순정효황후 이렇게 세 사람의 합장릉입니다. 1904년 순종의 첫 번째 부인이었던 순명효황후가 세상을 떠나자 순명효황후는 지금의 어린이대공원 자리에 유강원을 조성해 안장되었다고 합니다. 그후 1926년 순종황제가 승하하자 유릉을 조성하고 순명효황후도 이곳으로 천장해 합장릉을 만들었습니다. 그후 1966년 순종의 두 번째 부인인 순정효황후가 죽자 순정효황후도 유릉에 합장해 유릉은 세 사람의 합장릉이 되었습니다.

 

홍유릉은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황제의 격식을 갖춘 황제릉입니다. 정교하게 만들어진 석물들을 볼 수 있는 곳으로 남양주를 여행할 때 한 번쯤 들러볼 만한 곳입니다. 홍유릉에는 영친왕묘와 덕혜옹주묘도 있는데 일반인에게는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입장료는 대인 1,000, 18세 미만 소인은 500원입니다.

 

홍유릉 : (031)591-7043, 경기도 남양주시 금곡동 141-1, 남양주시 홍유릉로 352-1

문화재청 홍유릉 

 

유릉 05-1(여행편지).jpg

    <유릉>


유릉 기린(여행편지).jpg

    <기린>


유릉 낙타(여행편지).jpg

    <낙타>


유릉 사자(여행편지).jpg

    <사자>


유릉 코끼리(여행편지).jpg

    <코끼리>


홍릉 해태(여행편지).jpg

    <해태>


유릉 문무석1(여행편지).jpg

    <문인석과 무인석>



대중교통

 

홍유릉은 경춘선 금곡역에서 1km가 채 되지 않는 거리에 있습니다. 금곡역에서 걸어서 약 15분 정도가 걸립니다.

 

 

식사

 

아래 남양주의 맛집 자료를 참조하셔서 음식점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남양주의 맛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