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천안 유관순 열사 유적지

유관순 열사의 애국정신이 서린 곳 -

 

 

081유관순열사 유적(여행편지).jpg

    <유관순 열사 유적>


충북 천안의 유관순 열사 유적지는 유관순 열사의 사당과 기념관, 초혼묘와 봉화탑 그리고 생가 있는 곳으로, 유관순 열사의 흔적을 찾아볼 수 있는 곳입니다. 유관순 열사는 이곳 천안 병천에서 태어나 서울 이화학당에 진학하여 공부하다가 19193.1만세운동이 벌어지자 만세운동에 참여한 분입니다. 그리고 일제에 의해 이화학당이 폐쇄되자 독립선언서를 들고 고향인 병천으로 내려가 41일을 기해 아우내 만세운동을 주도했습니다. 곧 일제에 체포되었으나 이듬해 31일 서대문감옥에서 만세운동을 주도해 모진 고문을 당하고 19살의 나이로 죽음을 맞았습니다.

 

유관순 열사 유적지를 돌아보는 순서는 유관순 열사 기념관, 추모각, 초혼묘, 봉화탑 그리고 생가 순입니다. 기념관에는 유관순 열사의 삶과 3.1만세운동의 전개 과정 그리고 서대문감옥의 모습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추모각은 유관순 열사의 영정을 모신 사당입니다. 추모각 뒷산이 매봉산인데 추모각 옆으로 이 매봉산을 200m쯤 올라가면 초혼묘가 있고 다시 200m를 더 올라가면 봉화탑이 있습니다. 초혼묘(招魂墓)는 시신이 없는 빈 묘로, 유관순 열사의 혼을 부른다는 뜻의 묘입니다. 유관순 열사는 서대문감옥에서 순국하신 뒤 이태원 공동묘지에 매장된 것으로 알려졌는데, 그 묘가 망실되어 시신을 찾지 못했습니다. 이런 연유로 빈 묘인 초혼묘를 만들어 놓았습니다. 초혼묘에서 약 200m를 더 올라가면 매봉산 정상에 봉화탑이 있습니다. 봉화탑은 아우내 만세운동을 일으키기 전 날인 331일 밤 유관순 열사가 이곳에서 봉화를 올려 아우내 만세운동의 시작을 알린 곳입니다. 현재 유관순 열사 봉화탑과 탑 앞에 작은 봉화대가 만들어져 있습니다. 추모각에서 봉화탑까지는 오르막길이지만 그리 힘든 코스는 아니어서 15분 정도면 올라갈 수 있습니다.

봉화탑에서 약 800m 정도 걸어서 매봉산을 넘어가면 유관순 열사의 생가가 복원되어 있습니다. 초가집 한 채가 복원되어 있고 유관순 열사가 다니던 매봉교회가 남아 있습니다. 유관순 열사의 생가를 보러 갈 때는 봉화탑에서 다시 주차장으로 내려가 차로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적지에서 생가까지는 약 1.2km의 거리인데 산을 넘어야 하기 때문에, 굳이 걸어갈 필요는 없습니다.

천안의 유관순 열사 유적지와 생가는 유관순 열사의 흔적을 찾아볼 수 있는 곳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찾아가 유관순 열사의 삶을 돌아보기에 좋은 곳입니다.

 

유관순 열사 기념관 : (041)564-1223, 충남 천안시 동남구 병천면 탑원리 252, 천안시 병천면 유관순길 38

유관순 열사 생가 : 충남 천안시 동남구 병천면 용두리 305, 천안시 병천면 유관순생가길 18-1

 

080유관순열사 유적 안내도(여행편지).jpg

    <유관순 열사 유적 안내도>


082유관순열사 동상(여행편지).jpg

    <유관순 열사 동상>


083유관순열사 기념관(여행편지).jpg

    <유관순 열사 기념관>


096추모각(여행편지).jpg

    <추모각>


100초혼묘(여행편지).jpg

    <초혼묘>


107봉화탑(여행편지).jpg

    <봉화탑>


114유관순열사 생가(여행편지).jpg

    <유관순 열사 생가와 매봉교회>


 

대중교통

 

기차나 고속버스 또는 전철을 타고 천안까지 간 뒤 시내버스를 타고 유관순 열사 유적지로 갈 수 있습니다.

 

 

식사

 

유관순 열사 유적지에서 가까운 병천면으로 가면 유명한 순대거리가 있습니다. 이곳이 아우내장터로 아우내 만세운동이 있었던 곳입니다. 순대거리에는 병천순대를 내는 집들이 많은데 아래 두 집이 많이 알려진 집입니다.

 

박순자 아우내순대 : (041)564-1242, 충남 천안시 동남구 병천면 병천리 173-6, 천안시 동남구 병천면 아우내순대길 47

아우내장터순대 : (041)564-5949, 충남 천안시 동남구 병천면 병천리 20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