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천안 독립기념관

우리의 문화와 국난극복의 역사가 있는 전시관 -

 

 

126독립기념관(여행편지).jpg

    <독립기념관>


충남 천안의 독립기념관은 우리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역사 속 국난 극복의 자료를 전시하는 대규모 역사 전시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1982년부터 건립 준비를 시작해 국민성금을 통해 1987815일 문을 열었습니다. 전체 규모가 무려 400m2에 이를 정도로 규모가 커서, 찬찬히 돌아보려면 하루가 걸릴 수도 있는 전시관입니다.

독립기념관에는 여러 시설들이 많은데 독립기념관의 중심은 역시 겨레의 집 뒤에 반원 형태로 세워진 일곱 개의 전시관입니다. 1전시관부터 제7전시관까지 각각의 주제로 꾸며져 있습니다. 1전시관 겨레의 뿌리는 고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우리의 문화와 역사를 볼 수 있는 곳입니다. 2전시관 겨레의 시련은 외세에 압박 받던 구한말과 일제강점기의 상황을 전시하고 있으며, 3전시관 나라 지키기는 구한말과 일제강점기에 나라를 지키려 힘을 쏟았던 의병 등 다양한 활동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4전시관 겨레의 함성3.1운동에 대한 자료를 전시하고 있으며, 5전시관 나라 되찾기에서는 일제강점기에 나라를 되찾기 위한 무장 투쟁 활동에 대한 자료를 전시하고 있습니다. 6전시관 새나라 세우기에서는 일제강점기 때 민족혼을 되살리기 위한 다양한 문화 투쟁에 대한 자료를 볼 수 있습니다. 7전시관은 입체영상관으로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소재로 역사 여행을 떠나는 4D 스크린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일곱 개의 전시관을 찬찬히 돌아보는 것만으로도 우리의 역사 여행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잘 꾸며져 있어서, 아이들과 함께 한 번은 돌아보아야 할 곳이 독립기념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독립기념관에는 전시관 외에도 백련못이라는 큰 연못과 다양한 쉼터를 갖추고 있으며, 조선총독부 철거부재 전시공원, 독립군 체험학교 등 많은 볼거리가 있습니다. 서울에서 1시간 거리에 있으므로 휴일에 가족 나들이 삼아 아이들과 함께 다녀오기에 좋은 곳입니다.

하절기에는 09:30~15:00에 입장 가능하고 동절기에는 09:30~16:00에 입장이 가능하며, 매주 월요일은 휴관일입니다. 입장료는 무료이고 주차료가 25인승 미만 소형이 2,000, 25인승 이상 대형은 3,000원입니다.

 

독립기념관 : (041)560-0114, 충남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 남화리 230,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 삼방로 95, http://www.i815.or.kr/

 

129기념관 안내도(여행편지).jpg

    <독립기념관 안내도>


128백련못(여행편지).jpg

    <백련못>


132겨레의집(여행편지).jpg

    <겨레의집>


133겨레의집(여행편지).jpg

    <겨레의집>


139가야 기마무사상(여행편지).jpg

    <가야 기마무사상>


148신기전(여행편지).jpg

    <신기전>


157 제4관 겨레의 함성(여행편지).jpg

    <전시관 내부>


175입체영상관(여행편지).jpg

    <입체영상관>


 

대중교통

 

기차나 고속버스 또는 전철을 타고 천안까지 간 뒤 시내버스를 타고 독립기념관으로 갈 수 있습니다.

 

 

식사

 

독립기념관 안에 매점과 햄버거집 등 간단한 식사를 할 수 있는 곳들이 있습니다. 또 쉴 곳이 많으므로 도시락을 준비해도 좋습니다. 다른 음식점을 원하시는 분은 아래 천안의 맛집 자료를 참조해서 음식점을 고르시면 됩니다.

 

천안의 맛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