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진천 종박물관

빼어난 전통문화인 종에 관한 박물관 -

 

 

012진천종박물관(여행편지).jpg

    <진천 종박물관>


충북 진천의 진천종박물관은 우리나라 전통 종에 대한 모든 것을 볼 수 있는 소중한 박물관입니다. 우리나라 종의 특징과 제작 과정을 볼 수 있으며, 또한 신라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의 종들을 실물 크기 그대로 재현해 놓아서, 한 자리에서 국보급 종들을 모두 볼 수 있는 곳입니다. 통일신라의 걸작이라 할 수 있는 성덕대왕신종(에밀레종)과 상원사종이 비록 복제품이긴 하지만 가까이에서 볼 수 있고, 고려시대와 조선시대를 지나면서 종의 형태가 어떻게 변해왔는지를 볼 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종은 거의 사찰에서 쓰였습니다. 중국이나 일본과는 달리 종 소리가 깊고 그윽하며 문양이 섬세해서 예술적 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진천 종박물관은 이런 우리 종의 특징과 구조 그리고 제작방법에 대한 내용을 전시하고 있어서, 소중한 우리의 전통문화인 종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꼭 찾아가 볼만한 곳입니다. 또 옆에 생거판화미술관이 있어서 판화 예술의 다양한 작품들을 볼 수도 있습니다. 진천종박물관의 입장료는 어른 1,500, 청소년 1,000, 어린이 500원이며, 생거판화미술관의 입장료는 어른 1,500, 청소년과 어린이 10,000원입니다. 진천종박물관을 본 뒤 생거판화미술관을 보면 생거판화미술관의 입장료가 50% 할인됩니다.

 

종박물관 : (043)539-3847/8, http://www.jincheonbell.net, 충북 진천군 진천읍 장관리 710, 진천읍 백곡로 1504-12

 

007생거진천대종각(여행편지).jpg

    <생거진천대종각>


016성덕대왕신종(여행편지).jpg

    <성덕대왕신종>


035상원사 범종(여행편지).jpg

    <상원사종>


042종 제작과정(여행편지).jpg

    <종 제작 과정>


050진천 종박물관(여행편지).jpg

    <세계의 종들>


052생거판화미술관(여행편지).jpg

    <생거판화미술관>


 

대중교통

 

서울 남부시외버스터미널이나 동서울시외버스터미널에서 시외버스로 진천까지 간 뒤 진천에서 종박물관 부근으로 가는 버스를 타면 됩니다. 진천버스터미널에서 종박물관이 멀지 않으므로 택시를 타도 됩니다.

 

 

식사

 

아래 진천의 맛집 자료를 참조해서 음식점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진천의 맛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