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진천 보탑사

웅장한 목탑건물을 볼 수 있는 유일한 사찰 -

 


063보탑사(여행편지).jpg

    <보탑사>

 

충북 진천의 보탑사는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전통 목탑건물을 볼 수 있는 사찰입니다. 목탑건물이란 목탑, 즉 나무로 세운 큰 탑 형식의 건물로, 과거 삼국시대 때 만들어지던 형태의 건물입니다. 대표적인 목탑건물이 경주 황룡사 구층목탑으로 9층까지 사람이 올라다녔다고 합니다. 그러나 고려 때 거란이 쳐들어와 황룡사 구층목탑을 불태웠습니다. 현존하는 목탑 건물은 법주사의 팔상전과 쌍봉사의 대웅전이 있습니다. 모두 조선시대의 목탑 건물이지만 내부는 층의 구분이 없는 통층 건물입니다. 그러므로 사람이 내부에서 걸어 올라갈 수 있는 목탑 건물은 현재 보탑사의 대웅전이 유일한 건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보탑사의 가장 큰 매력이 바로 이 대웅전 목탑 건물로, 높이가 42m가 넘는 큰 목탑 형태여서 단연 눈길을 끌고 또 목탑 안에서 3층까지 걸어 올라가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목탑 건물의 1층에는 사방불이 있습니다. 동서남북 방향으로 각각 네 개의 불상과 보살들을 모시고 있는 특이한 형태입니다.

보탑사에서 또 눈길을 끄는 건물은 영산전과 지장전 그리고 적조전입니다. 영산전은 보통 영산회상도를 모시는 건물입니다. 영산회상도란 석가모니가 영축산에서 법화경을 설법하시는 그림입니다. 그런데 보탑사의 영산전은 영산회상도 대신 영축산에서 설법하시는 석가모니와 제자들의 모습을 형상화시켜 놓았습니다. 지장전은 땅을 파고 들어간 큰 굴 형태로 아주 단정한 모습입니다. 또 적조전에는 보기 드문 와불이 있어서 눈길을 끕니다.

보탑사는 역사가 깊은 절은 아닙니다. 1996년에 창건된 비구니사찰로, 이때 삼층목탑 건물을 완성했습니다. 그러나 거대한 목탑 건물과 여러 볼거리들이 있어서, 진천을 여행할 때 한 번쯤 들러볼 만한 곳입니다.

 

보탑사 : (043)533-0206, 충북 진천군 진천읍 연곡리 483, 진천군 진천읍 김유신길 641, http://www.botapsa.com/

 

059천왕문(여행편지).jpg

    <천왕문>


064극락보전(여행편지).jpg

    <목탑 건물 대웅전>


065극락보전 1층(여행편지).jpg

    <대웅전 1층 사방불>


066극락보전 3층 윤장대(여행편지).jpg

    <대웅전 3층 윤장대>


069영산전 내부(여행편지).jpg

    <영산전 내부>


070지장전(여행편지).jpg

    <지장전>


076적조전 와불(여행편지).jpg

    <적조전 와불>


 

대중교통

 

보탑사는 대중교통으로 가기 힘듭니다.

 

 

식사

 

보탑사 부근에는 음식점이 없습니다. 일정에 따라 아래 진천의 맛집 자료를 참조해서 음식점을 선택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