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사한 봄의 절정을 알리는 벚꽃 명소들

 

 

연분홍빛 화사한 벚꽃은 봄을 대표하는 꽃입니다. 일제히 피어나 3~4일 절정의 봄 풍경을 빚어내고 분분히 흩날리는 벚꽃의 자태는, 봄의 다양한 풍경 중에서도 가장 인상적인 풍경입니다. 그래서인지 봄의 벚꽃은 가을의 단풍과 함께 여행자들의 발길을 잡아끄는 대표적인 여행 테마라 할 수 있습니다. 벚꽃은 3월말 남쪽에서 개화를 시작해 4월초나 중순이면 서울까지 올라옵니다. 지난 해 벚꽃 개화 시기가 예년에 비해 빨랐고 또 전국의 벚꽃이 거의 시차 없이 일제히 피었는데, 올해도 지난 해처럼 개화 시기가 빠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국의 벚꽃 명소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경남 하동 화개천

 

45화개천 벚꽃길(여행편지).jpg

    <화개천 벚꽃>


경남 하동의 화개천은 진해와 더불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벚꽃 명소입니다. 화개천은 지리산에서 발원해 섬진강으로 흘러드는 물길입니다. 이 화개천의 하류에 해당하는 쌍계사 입구에서 화개장터까지 이어지는 약 6km의 길이 온통 벚꽃길입니다. 이 길을 연인이 함께 걸으면 꼭 결혼하게 된다는 속설이 있어서, 이 길을 혼례길이라 부르기도 하는데 보통은 화개천 십리벚꽃길이라 부릅니다. 큰 벚나무가 많고 꽃송이도 탐스럽습니다. 또 맑은 화개천과 벚나무 주변에 있는 초록빛 야생차밭과 어우러진 벚꽃의 풍경이 상큼해서 봄 여행지로 인기가 높은 곳입니다. 주말에는 사람이 몰려 인산인해를 이루는 곳이므로, 가능하면 평일에 가거나 12일로 일정을 잡아서 주말에 아침 일찍 화개천을 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올해 개화 시기는 4 1일경으로 예상됩니다.

 

문의 : 하동군 관광안내콜센터 1588-3186

추천 여행 코스 : (12) 화개천 십리벚꽃길과 구례 여행,  아늑한 쌍계사와 벚꽃 핀 십리벚꽃길 여행

 

경남 창원 진해

 

여좌천11(여행편지).jpg

    <여좌천 벚꽃>


하동 화개천과 함께 우리나라 벚꽃의 쌍두마차라 할 수 있는 곳이 경남 진해시입니다. 지금은 도시가 통합되어 창원시 진해구로 바뀌었지만, 사람들은 여전히 진해 벚꽃이라 부르죠. 진해는 도시 전체에 벚꽃에 피어나는 말 그대로 벚꽃의 도시입니다. 진해 벚꽃 역시 수령이 오래된 나무들이 많아서 나무가 크고 꽃이 탐스럽습니다. 진해는 매년 벚꽃이 필 때면 군항제가 열려 도시 전체가 축제 분위기로 바뀝니다. 진해시에서 대표적인 벚꽃 명소로는 주택가의 하천인 여좌천과 옛 구도로인 장복산공원 그리고 이제는 기차가 끊어진 경화역 그리고 해군사령부와 해군사관학교라 할 수 있습니다. 해군사령부와 해군사관학교는 개방 여부가 확실치 않으니 미리 군항제 주최측에 알아보고 가셔야 합니다. 진해 역시 사람이 많이 몰리는 곳이므로 주말을 피해 평일에 찾아가거나 12일 일정으로 잡아 여유 있게 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올해 개화 시기는 4 1일경으로 예상됩니다.

 

문의 : 진해 군항제 (055)225-2341

 

경북 경주

 

보문단지04(여행편지).jpg

    <보문단지 벚꽃>


신라 천년의 도시 경주 역시 벚꽃이 유명한 고장입니다. 하동 화개천, 창원의 진해와 함께 3대 벚꽃 명소로 꼽히는 곳이 경주입니다. 화개천이나 진해에 비하면 벚나무가 아직 좀 작은 듯하지만 그래도 벚꽃을 즐기기에는 손색이 없는 곳입니다. 경주의 벚꽃 명소로는 보문단지를 첫손에 꼽습니다. 보문호수 주변으로 벚나무가 길게 도열해 있어 아름다운 벚꽃 호수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불국사 앞과 반월성의 벚꽃도 좋고 시내 곳곳에 벚나무 가로수가 있어서 시내의 신라 유적을 돌아보며 벚꽃을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올해 개화 시기는 4 1일경으로 예상됩니다.

 

문의 : 서라벌 관광정보센터 (054)777-1330

추천 여행 코스 : (23) 벚꽃 핀 신라의 천년고도 경주 여행,  (12) 벚꽃 핀 신라의 천년고도 경주 여행

 

전북 진안 마이산

 

010마이산(여행편지).jpg

    <마이산 벚꽃>


신비의 돌탑으로 유명한 진안의 마이산도 벚꽃이 흐드러지게 피는 곳입니다. 마이산 남부주차장에서 돌탑으로 유명한 탑사까지 이어지는 약 2km의 길이 온통 벚나무길입니다. 이 길 중간에 탑영제라는 큰 저수지가 있는데, 이 저수지 주변의 벚꽃이 특히 인상적입니다. 그러나 이 길의 남쪽에 긴 봉우리가 서 있어서 한낮이 아닌 때에는 빛이 잘 들지 않아, 아주 화사한 벚꽃을 보기는 힘든 점이 아쉬운 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마이산 역시 주말이면 인파로 몸살을 앓는 곳이니, 주말을 피해 주중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마이산 벚꽃은 개화 시기가 늦은 편이어서 평년에는 4 20일경이나 되어야 벚꽃이 만개하는데, 올해는 개화 시기가 빨라서 4 10~15일경이 만개 시기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문의 : 진안군청 (063)430-2114

추천 여행 코스 : 벚꽃 핀 마이산과 천년고찰 금산사

 

강원 강릉 경포호

 

경포대10(여행편지).jpg

    <경포대 벚꽃>


강릉의 경포호수 주변도 벚꽃으로 유명합니다. 거대한 호수인 경포호 주변에 벚나무가 많아서 봄이면 호수와 어우러진 벚꽃의 향연을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특히 경포호 옆 언덕 위에 서 있는 경포대 부근의 벚꽃이 화려합니다. 강릉 경포호는 제2영동고속도로의 개통으로 강릉까지의 이동시간이 한결 단축되어 이제는 서울에서 가볍게 다녀올 수 있는 벚꽃 명소가 되었습니다. 개화 시기는 410일경으로 예상됩니다.

 

문의 : 강릉시청 (033)660-2018

추천 여행 코스 : 시원한 솔숲과 옛 정취가 있는 강릉 나들이

 

충남 공주 동학사

 

계룡산 아래 자리한 공주의 동학사도 벚꽃 명소로 빠지지 않는 곳입니다. 동학사로 들어가는 길 주변의 가로수가 온통 벚나무여서 긴 벚꽃길을 지나게 됩니다. 이 길을 따라 동학사 입구 주차장까지 벚꽃길이 계속 이어져서 대전시민들이 벚꽃 나들이를 즐기는 곳입니다. 개화 시기는 4월 초로 예상됩니다.

 

문의 : 계룡산국립공원 동학사 탐방안내소 (042)825-3002

추천 여행 코스 : 장쾌한 메타세콰이어숲의 장태산자연휴양림과 동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