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충의의 상징 사육신의 묘가 있는 곳, 사육신공원

 

 

06의절사(여행편지).jpg

    <사육신을 기리는 사당 의절사>


동작구 노량진에 있는 사육신공원은 세조에 맞서 단종복위운동을 꾀하다 죽은, 성삼문, 박팽년, 유응부, 이개, 하위지, 유성원, 김문기 등 일곱 충신들의 묘가 있는 곳입니다. 한강이 내려다보이는 낮은 언덕 위에 있는 사육신공원에는 현재 이들의 묘와 이들의 위패를 모시는 사당인, 절의사, 그리고 1782(정조 6)에 세워진 신도비(神道碑, 죽은 사람의 행적을 기록해 무덤 앞에 세운 비석) 그리고 사육신역사관이 있습니다.

 

1453년 수양대군은 계유정난을 일으켜 정권을 잡고, 1455년 어린 조카 단종을 상왕으로 앉히고 직접 왕이 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이렇게 쿠데타로 왕이 된 수양대군이 바로 세조입니다. 세조는 정권을 잡는 과정에서 김종서 등 고명대신들과 동생인 안평대군을 죽이고 역시 동생인 금성대군을 유배시켰습니다. 수양대군의 쿠데타는 정당성이 없었기에 많은 사람들의 피를 불렀던 것입니다. 세조가 왕위에 오른 뒤에도 세조를 반대하고 단종을 복위시켜야 한다는 움직임이 있었는데, 그 첫 번째 시도가 사육신 사건으로 알려진 제1차 단종복위운동이었습니다.

성삼문 등은 세종 때 집현전 학사를 지낸 사람들로 세종대왕의 총애를 받던 인물들이었습니다. 이들은 수양대군의 쿠데타가 잘못된 것이었고 세종의 장손이었던 단종을 다시 임금으로 앉혀야 한다는 생각으로, 단종복위운동을 계획했습니다. 세조가 연회를 열 때를 노려 무장이었던 유응부가 세조를 죽일 계획을 세웠는데, 김질이라는 자가 이를 밀고해서 모두 잡히고 말았습니다. 이들 중 유성원은 체포되기 전에 자결했고 다른 사람들은 모진 고문을 받고 처형되어 시신까지 버려졌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들들까지 모두 교수형에 처해지고(이때 박팽년의 아들만 구사일생으로 살아 남았다고 합니다) 다른 가족들은 노비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죽은 사육신의 무덤이 어떻게 노량진 언덕 위에 조성되었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그러나 오래 전부터 이 무덤이 사육신의 무덤이라는 말이 전해왔고, 1679(숙종 5)에 숙종이 이 묘들을 정비했고, 1681(숙종 7)에 숙종은 사육신을 모두 복권시켰고 이들의 위패를 모시고 제사를 올리는 민절시원을 세웠습니다. 이로서 이 무덤들이 사육신의 무덤임이 공인되었고, 사육신은 역모죄인에서 충신으로 복권된 것입니다. 그후 1782(정조 6)에 이들의 의로운 행적을 기록한 신도비가 세워졌습니다. 그후 대원군의 서원 철폐령 때 민절서원은 철폐되어 없어지고 말았습니다.

 

현재 사육신 공원에는 일곱 개의 묘가 있습니다. 본래 이 자리에는 성삼문, 박팽년, 이개, 유응부 이렇게 네 사람의 묘만 있었다고 합니다. 그후 1970년대에 사육신 묘역의 정화사업을 하면서 하위지와 유성원 가묘를 만들어 여섯 사람의 묘를 만들었습니다. 이때 이들의 사당인 의절사를 세웠습니다.  

그 뒤 김녕 김씨 가문에서 자신들의 조상인 김문기가 유응부 대신 사육신에 들어가야 한다는 주장을 했습니다. 이 논란이 불거지자 국사편찬위원회에서는 이 문제를 조사해서 1981, 김문기도 사육신 사건에 참여해 이들과 같이 죽은 사람임을 인정하고 사육신 묘역에 김문기의 가묘를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보통 사육신으로 알려진 이들은 실제로 사칠신이 되어 있습니다.

 

사육신의 묘가 있는 사육신공원은 조선의 의()를 지키려 했던 충의절사들의 묘가 있는 곳으로, 조선 사대부들의 절개가 서려 있는 곳입니다. 공원 전체를 깔끔하게 잘 정비해 놓았고 전망대에서 내려다보는 한강의 풍경도 시원합니다.

 

02사육신공원(여행편지).jpg

    <사육신공원. 저 홍살문을 지나면 의절사와 사육신 묘역이 있습니다.>


04불이문(여행편지).jpg

    <불이문. 의절사의 정문입니다.>


신도비각(여행편지).jpg

    <신도비각. 정조 때 세워진 비석으로 의절사 앞에 있습니다.>


묘역1(여행편지).jpg

    <사육신 묘역. 이 네 기의 묘가 예전부터 있었던 묘입니다.>


묘역3(여행편지).jpg

    <이 세 개의 묘는 후대에 세워진 가묘입니다.>


14사육신역사관(여행편지).jpg

    <사육신역사관. 사육신에 관한 자료들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17사육신공원 전망(여행편지).jpg

    <사육신공원 전망대에서 바라본 한강>


 

대중교통

 

지하철 9호선 노들역 1번 출구로 나가 곧장 걸어가면 되고, 또 지하철 1호선 노량진역 1번 출구로 나가서 한강대교 방향으로 걸어가도 됩니다. 어느 쪽에서 가든 10분 정도만 걸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