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이 걸어온 길을 보다, 국립한글박물관

 

 

032한글박물관(여행편지).jpg

    <국립한글박물관>


서울 용산구의 국립한글박물관은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 과정과 이제까지 한글이 걸어온 한글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입니다. 또한 한글 이전의 문자들과 한글 고서적 그리고 관련 유물들을 알기 쉽게 정리해 놓고 있어서, 우리나라 문자의 역사를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국립한글박물관은 국립중앙박물관 앞에 있으며 3층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2층이 한글박물관으로 쓰이는 전시관이며, 3층은 기획전시실과 한글놀이터 그리고 한글배움터가 있습니다. 2층 전시관은 한글이 걸어온 길이라는 주제로 한글에 대한 자료를 정리해 놓았습니다. 한글 창제 이전에 문자로 쓰였던 이두, 향찰 등의 설명과 한글 창제 과정 그리고 한글 창제 원리가 설명되어 있고, 한글이 겪어왔던 한글의 역사가 설명과 함께 전시되어 있습니다. 한글 창제 이후부터 조선시대와 일제강점기를 거쳐 현대에 이르기까지 한글이 걸어온 길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유명한 훈민정음 해례본(모사본)을 비롯해 월인석보 등의 한글 고서적 그리고 한글과 관련된 유물들을 볼 수도 있습니다.

3층에는 한글놀이터가 있습니다. 한글놀이터는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한글 관련 전시와 체험이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한글의 창제 원리와 한글의 우수성 등을 체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 한글놀이터는 보호자와 함께 입장을 해야 합니다.

 

한글은 우리 민족 최고의 문화유산이라 할 수 있는 소중한 우리의 자산입니다. 국립한글박물관은 한글에 대한 모든 것을 보고 느낄 수 있는 곳으로, 초등학생 아이들을 데리고 꼭 한 번 가보아야 할 곳이라 할 수 있습니다. 관람은 무료이고 매주 월요일과 11일은 휴관일입니다. 차를 가져가는 경우 주차는 국립중앙박물관 주자장에 주차해야 합니다.

 

국립한글박물관 : (02)2124-6200, www.hangeul.go.kr, 서울 용산구 서빙고로 139

한글놀이터 : (02)2124-6203

 

003한글박물관(여행편지).jpg

    <국립한글박물관>


033훈민정음 해례본(여행편지).jpg

    <훈민정음 해례본>


042월인석보(여행편지).jpg

    <월인석보>


046한글박물관(여행편지).jpg

    <국립한글박물관>


060한글박물관(여행편지).jpg

    <국립한글박물관>


063타자기(여행편지).jpg

    <한글타자기>


073한글박물관(여행편지).jpg

    <국립한글박물관>


078타임머신(여행편지).jpg

    <타임머신>


001국립중앙박물관 안내도(여행편지).jpg

    <국립중앙박물관 안내도>


 

대중교통

 

지하철 4호선 이촌역 2번 출구 쪽으로 가면 지하에 박물관 나들길이 있습니다. 이 지하통로를 따라가면 국립중앙박물관 앞으로 나가게 됩니다. 이 앞에 안내판이 있는데 이 안내판을 따라 가면 국립한글박물관이 있습니다.

 

 

식사

 

한글박물관 건물에는 음식점이 없으며 주변에도 음식점이 없습니다. 국립중앙박물관 1층에 있는 음식점을 이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