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의 자물쇠와 빗장의 아름다움을 보전하는 곳, 쇳대박물관

 

 

01쇳대박물관(여행편지).jpg

    <쇳대박물관>


서울 대학로의 쇳대박물관은 우리나라의 전통 자물쇠와 빗장 그리고 세계 각국의 자물쇠를 전시하는 특이한 박물관입니다. 자물쇠는 함이나 장 등을 잠그는 기구이고, 빗장은 대문 안쪽을 가로질러 대문을 잠그던 장치입니다. 자물쇠나 빗장은 기능적인 요소도 중요했지만 그 형태나 문양 등에서 장식적인 면도 있어서, 일종의 공예품이기도 했습니다. 쇳대박물관은 이런 다양하고 아름다운 자물쇠와 빗장을 수집, 전시하는 박물관입니다. 쇳대라는 말은 열쇠의 방언입니다.

 

쇳대박물관은 규모가 그리 크지는 않습니다. 건물의 3층과 4층을 쓰고 있는데 3층은 도기를 전시하고 있는 자유로운 공간이고 4층을 쇳대박물관으로 쓰고 있습니다. 쇳대박물관의 주요 전시품은 자물쇠와 빗장 그리고 열쇠 꾸러미라 할 수 있는 열쇠패들입니다.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다양한 형태의 자물쇠와 빗장, 열쇠패가 전시되어 있고 또 세계 각국의 자물쇠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자물쇠나 빗장은 이제 사라져가는 우리의 전통 문화입니다. 이 자물쇠와 빗장의 아름다움을 돌아볼 수 있는 곳이 쇳대박물관입니다. 쇳대박물관은 대학로를 돌아볼 때 한 번쯤 찾아가 볼 만한 곳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입장료는 어른 4,000, 청소년과 어린이 3,000원입니다. 매주 월요일은 휴관일입니다.

 

쇳대박물관 : (02)766-6494, http://lockmuseum.co.kr/, 서울 종로구 동숭동 187-8, 종로구 이화장길 100

 

05쇳대박물관(여행편지).jpg

    <쇳대박물관>


06쇳대박물관(여행편지).jpg

    <쇳대박물관>


12아프리카 빗장(여행편지).jpg

    <아프리카 빗장>


15함박형 자물쇠(여행편지).jpg

    <함박형 자물쇠>


25빗장(여행편지).jpg

    <거북 모양 빗장>


26빗장(여행편지).jpg

    <잉어 모양 빗장>


29금동 용두형 자물쇠(여행편지).jpg

    <금동 용두형 자물쇠>


35모란문 자물쇠(여행편지).jpg

    <모란 문양 자물쇠>


41단선형 열쇠패(여행편지).jpg

    <단선형 열쇠패>


 

대중교통

 

지하철 4호선 혜화역 2번 출구로 나가 직진하다가 예술가의 집과 방송통신대학 사이 길로 들어가면 됩니다. 이 길을 약 200m 정도 가면 작은 사거리에 쇳대박물관이 있습니다.

 

식사

 

쇳대박물관이 있는 대학로에 음식점이 많이 있습니다. 아래 혜화역 맛집 자료를 참조하셔서 음식점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화역 맛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