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국선열들과 국가 유공자들의 묘역, 국립서울현충원

 

 

01현충원(여행편지).jpg

    <국립서울현충원>


서울 동작구의 국립서울현충원은 나라를 위해 순국한 선열과 국가 유공자들의 영령을 모신 곳입니다. 국립서울현충원은 한국전쟁 시 순국한 수많은 사망자들의 영령을 모시기 위해 1957년에 조성된 국립묘지가 그 시작입니다. 그후 군인이 아닌 국가 유공자들이 국립묘지에 안장될 수 있도록 법이 개정되었고 1996년 국립현충원으로 이름을 바꾸었습니다. 그후 국립현충원의 터가 모자라서 대전에 국립현충원을 하나 더 조성하면서 서울의 국립현충원이 국립서울현충원으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국립서울현충원에는 수많은 순국영령들의 묘비와 역대 대통령들의 묘역이 있고 또 여러가지 조형물과 탑과 비석 등이 있습니다. 국립서울현충원을 돌아보는 방법은 정문 뒤쪽에 있는 현충문에서 참배를 한 뒤 오른쪽으로 도로를 따라 현충원을 크게 한 바퀴 도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길을 따라 경찰충혼탑, 무명용사 위령탑, 박정희 대통령 묘역, 김대중 대통령 묘역을 지나 물길을 따라 내려오면 됩니다.

 

국립서울현충원은 봄의 벚꽃과 가을의 은행나무로도 유명한 곳입니다. 4월 초가 되면 현충원에 화사하게 벚꽃이 피어 현충원을 환하게 밝히는데, 현충원에는 수양벚나무(처진올벚나무)가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벚나무 가지가 수양버들처럼 아래로 늘어져 있는데 이 늘어진 가지에 벚꽃이 가득 피어납니다. 현충원의 벚꽃은 정문 부근에 많고 또 현충문 뒤 작은 정자인 충무정 부근에서 큰 수양벚나무를 볼 수 있습니다.

 

국립서울현충원은 순국 선열들과 국가 유공자들 그리고 전직 대통령들이 잠든 곳입니다. 나라의 소중함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곳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 바퀴 돌아보는 데 약 1시간 반에서 두 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국립서울현충원 : 1577-9090, www.snmb.mil.kr서울 동작구 사당241-2, 동작구 현충로 210

 

03현충원(여행편지).jpg

    <국립서울현충원>


06현충원(여행편지).jpg

    <국립서울현충원>


09현충원(여행편지).jpg

    <국립서울현충원>


10현충원(여행편지).jpg

    <국립서울현충원>


11경찰충혼탑(여행편지).jpg

    <경찰충혼탑>


14대한독립군무명용사위령탑(여행편지).jpg

    <대한독립군 무명용사 위령탑>


18박정희대통령 묘역(여행편지).jpg

    <박정희 대통령 묘역>


김대중대통령 묘역(여행편지).jpg

    <김대중 대통령 묘역>


현충원13(여행편지).jpg

    <국립서울현충원>


20현충원(여행편지).jpg

    <국립서울현충원>


24수양벚나무(여행편지).jpg

    <수양벚나무>


27충무정(여행편지).jpg

    <충무정>


31현충원(여행편지).jpg

    <국립서울현충원>


 

대중교통

 

지하철 4호선 동작역에서 내려 2번 출구로 나가거나 9호선 동작역 8번 출구로 나가면 국립서울현충원이 있습니다.

 

 

식사

 

국립서울현충원 주변에는 음식점이 없습니다. 쉼터가 많으므로 도시락을 준비해 가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