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원한 호수와 편안한 산책로 그리고 몽촌토성이 있는 올림픽공원

 

 

012연못(여행편지).jpg

    <올림픽공원 몽촌호수>


서울 송파구의 올림픽공원은 86아시안게임과 88서울올림픽을 개최하면서 조성된 대규모 공원입니다. 1984년에 공사를 시작해 1986년에 완공된 공원으로 넓이가 무려 438천평에 이르는 넓은 공원입니다.

지하철 5호선 올림픽공원역이 있는 공원 남동쪽에는 올림픽체조경기장, 올림픽수영경기장, 싸이클경기장인 벨로드롬 등의 체육관들이 자리잡고 있고, 공원은 지하철 8호선 몽촌토성역이 있는 북서쪽에 있습니다. 공원에는 성내천 물길을 따라 몽촌호수와 88호수가 있고, 몽촌역사관과 한성백제박물관, 소마미술관, 움집터 전시관 등 전시관이 있습니다. 또 백제의 토성인 몽촌토성이 있고 성내천을 따라 걷는 산책로와 쉼터 등이 있습니다. 볼거리와 숲길, 쉼터 등이 많아서 한나절 나들이를 즐기기에 더없이 좋은 곳입니다.

 

올림픽공원을 돌아보는 순서는 몽촌토성역 앞에 있는 평화의문에서 시작합니다. 평화의문을 지나면 바로 평화의 광장이 나옵니다. 이 광장을 곧장 지나면 몽촌호수가 나옵니다. 먼저 여기서 오른쪽으로 가서 소마미술관을 보고 다시 몽촌호수로 돌아옵니다. 소마미술관은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운영하는 미술관으로 문화 예술 분야의 다양한 기획 전시가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몽촌호수에서는 왼쪽으로 호수를 따라 걷다가 곰말다리라는 석교를 건너면 됩니다. 곰말다리를 건너면 세 갈래 길이 나오는데 가운데 길이 몽촌토성으로 올라가는 길입니다. 이 길로 올라가 몽촌토성을 돌아내려가면 됩니다. 이후로는 자유롭게 걷고 쉬면 되는데 몽촌역사관과 한성백제박물관은 보는 것이 좋습니다. 몽촌역사관은 이 부근의 유적과 역사에 대한 자료를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전시하는 곳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돌아보기에 좋습니다. 한성백제박물관은 선사시대부터 백제시대까지의 역사를 광범위하게 다루는 박물관입니다.

 

올림픽공원은 가족과 함께 여유 있게 한나절을 보내기 좋은, 아주 잘 꾸며진 공원입니다. 또 데이트를 즐기기에도 좋은 곳이어서 서울을 대표하는 공원 중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올림픽공원 : (02)410-1114, http://www.olympicpark.co.kr/, 서울 송파구 방이동 88-3, 송파구 올림픽로 424

 

001안내도(여행편지).jpg

    <올림픽공원 안내도>


002평화의문(여행편지).jpg

    <평화의문>


009연못(여행편지).jpg

    <몽촌호수. 가운데 보이는 석교가 곰말다리입니다. 저 다리를 건너 몽촌토성으로 올라가게 됩니다.>


026몽촌토성 길(여행편지).jpg

    <몽촌토성길. 몽촌토성은 그리 높지 않은 완만한 언덕 같은 느낌입니다.>


031몽촌역사관(여행편지).jpg

    <몽촌역사관. 아이들을 위한 역사 전시관입니다.>


039몽촌토성 목책(여행편지).jpg

    <몽촌토성과 목책>


043 88호수(여행편지).jpg

    <88호수>


057한성백제박물관(여행편지).jpg

    <한성백제박물관>


 

주차

 

올림픽공원 내에 주차장이 여러 곳 있습니다. 주차요금은 1시간 이내에 1,000원이고 이후 추가 15분당 500원이 추가 됩니다.

 

 

대중교통

 

지하철 8호선 몽촌토성역 1번 출구로 나가면 바로 평화의문이 있습니다.

지하철 5호선 올림픽공원역 3번 출구로 나와도 됩니다. 이 출구로 나가면 올림픽경기장들이 있는 쪽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식사

 

올림픽공원 내에 음식점들이 있습니다. 올림픽공원역 쪽에 차이나팩토리, vips, 파리크라상 등이 있고, 몽촌토성역 쪽 평화의 광장 부근에 계절밥상, 햄버거집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