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농경문화와 장난감이 있는 박물관 나들이, 서대문역

 

나들이 코스 : 농업박물관 장난감박물관 토이키노 경교장

 

 

126농업역사관(여행편지).jpg

    <농업박물관>


지하철 5호선 서대문역은 과거 한양도성의 서대문이 있던 자리에 있는 역입니다. 서대문은 일제강점기 때 철거된 후 아직도 복원이 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조선시대에 주요 교통로였습니다. 북쪽에서 내려와 한양으로 들어가는 사람들이 대개 서대문을 거쳐서 들어갔다고 합니다.

서대문역 부근에는 농협 건물들이 있는데 이 농협 건물들 옆에 농협이 운영하는 농업박물관 건물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옛 농경문화를 잘 보여주는 곳이어서, 도시 아이들이 옛 농경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알찬 박물관입니다. 농업박물관 옆 건물에는 작은 쌀박물관도 있어서 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도 있습니다.

농업박물관을 지나 조금 더 가면 경향신문사 건물에 장난감박물관 토이키노가 있습니다. 만화영화와 환타지영화에 등장하는 캐릭터 인형들을 한자리에 모아 놓은 곳입니다. 규모는 크지 않지만 박물관을 빼곡히 채운 인형들이 눈길을 끄는 곳입니다. 아이들에게는 거의 동화 속 나라 같은 느낌을 주는 곳입니다.


173반지의 제왕(여행편지).jpg

    <장난감박물관 토이키노>


경교장(여행편지).jpg

    <경교장>


토이키노가 있는 정동사거리에서 길을 건너 삼성병원으로 가면, 경교장이라는 옛 건물이 있습니다. 임시정부를 운영하던 김구 선생께서 귀국하신 후 머물던 건물로, 김구 선생께서는 이 건물에서 안두희의 총을 맞고 돌아가셨습니다. 임시정부 요인들이 함께 쓰던 건물이고, 당시 상황을 잘 설명해놓고 있는 작은 임시정부 박물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농업박물관과 토이키노 그리고 경교장은 서로 성격이 다른 곳들이지만, 서대문역에서 가까운 곳에 모여 있어서 아이들과 함께 나들이 삼아 다녀오기 좋은 곳들입니다.

 

농업박물관과 쌀박물관의 입장은 무료이고, 매주 월요일과 11일 그리고 설날과 추석은 휴관일입니다. 장난감박물관 토이키노의 입장료는 조금 비싼 편으로 어른 12,000, 소인(18세 이하) 10,000원이며, 가족 할인이 있습니다. 3인 가족의 경우 3,000원이, 4인 가족의 경우 4,000원이 할인됩니다.

 

관련 자료 : 우리나라의 농경문화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곳, 농업박물관

관련 자료 : 모든 캐릭터 인형을 만날 수 있는 곳, 장난감박물관 토이키노

관련 자료 : 구 선생이 암살당한 상해 임시정부의 요람, 경교장

 

 

대중교통

 

서울 지하철 5호선 서대문역 5번 출구로 나가 약 200m 정도 직진하면 농업박물관이 있습니다. 쌀박물관은 농업박물관 못미쳐 바로 옆 건물 반지하에 있습니다. 쌀박물관을 먼저 보고 농업박물관을 보시면 됩니다. 농업박물관을 보고 나와서 다시 조금 더 가면 정동사거리가 나옵니다. 이 사거리에서 직진으로 길을 건너면 바로 경향신문사 건물이 있는데, 건물 가운데 경향아트힐로 올라가면 2층에 토이키노가 있습니다. 토이키노를 보고 경교장으로 가면 됩니다. 정동사거리에서 대각선 건너편에 삼성병원이 있습니다. 삼성병원 정문으로 들어가면 바로 경교장이 있습니다.

 

 

식사

 

경향신문사 건물 앞길이 정동길입니다. 식사는 아래 정동 맛집 자료를 참조하셔서 정동길에서 하시면 됩니다.

 

정동길 맛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