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와 문화가 있는 정동길 나들이, 시청역

 

나들이 코스 : 덕수궁 정동전망대 서울시립미술관 배재학당 역사박물관 중명전

 

 

03-1덕수궁(여행편지).jpg

    <정동전망대에서 바라본 덕수궁>


지하철 1호선과 2호선이 지나는 시청역 주변에도 아이와 함께 돌아볼 코스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덕수궁 돌담길로 유명한 정동길을 안내하겠습니다. 정동길 나들이의 첫 코스는 덕수궁입니다. 덕수궁은 대한제국 시기의 흔적이 남아 있는 궁궐로, 다양한 볼거리가 있는 곳입니다. 덕수궁 돌담길을 끼고 정동사거리까지 이어지는 정동길 역시 대한제국기의 흔적들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배재학당 역사박물관, 중명전 등이 있어서, 옛 역사를 돌아볼 수 있는 길입니다. 또 서울시립미술관이 있어서 다양한 전시회를 즐길 수도 있습니다.

 

걷기 코스

 

시청역 1번 출구 또는 2번 출구로 나가면 됩니다. 1번 출구의 경우 출구를 나와 뒤로 돌아서면 덕수궁 정문인 대한문이 있고 2번 출구로 나가는 경우 바로 옆에 덕수궁이 있습니다.

 

덕수궁을 나와 덕수궁 돌담길을 끼고 조금 걸으면 돌담길 건너편에 서울시 서소문청사 건물이 있습니다. 이 건물 13층에 작은 카페와 전망대가 있습니다. 13층 전망대에서는 창밖으로 덕수궁이 한눈에 들어오는 시원한 풍경을 즐길 수 있습니다.

 

서울시 서소문청사를 나와 조금 더 걸으면 작은 로터리가 나옵니다. 이 로터리 옆에 시울시립미술관이 있습니다. 1년 내내 다양한 전시회가 열리는 곳으로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에서 어떤 전시회가 열리는지 확인하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서울시립미술관을 나와 로터리에서 왼쪽 서소문 방향으로 조금 가면 배재학당 역사박물관이 있습니다. 배재학당은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 교육기관입니다. 오랜 역사가 있는 학교여서 이 학교의 역사가 곧 우리나라 근대교육의 역사라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배재학당의 역사를 볼 수 있는 곳입니다.

 

배재학당 역사박물관을 나오면 다시 로터리로 와서 서대문 방향으로 가면 됩니다. 정동극장 옆 골목으로 들어가면 중명전 건물이 있습니다. 대한제국기에 러시아 건축가가 세운 건물로, 이 건물에서 일본과 을사늑약이 체결되었습니다. 건물에는 을사늑약에 대한 자료를 전시하고 있어서 을사늑약 전시관이라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시간 여유가 있으면 정동사거리 경향신문사 건물 2층에 있는 장난감 박물관 토이키노를 돌아보셔도 좋습니다.


배재학당(여행편지).jpg

    <배재학당 역사박물관>


12중명전(여행편지).jpg

    <중명전>


173반지의 제왕(여행편지).jpg

    <장난감박물관 토이키노>


 

관련 자료

 

망국의 흔적이 남아 있는 대한제국의 궁, 덕수궁(경운궁)

우리나라 근대교육의 효시, 배재학당 역사박물관

을사늑약이 체결된 역사의 현장, 중명전

모든 캐릭터 인형을 만날 수 있는 곳, 장난감박물관 토이키노

 

서울시립박물관 : (02)2124-8800, 서울시 중구 덕수궁길 61, http://sema.seoul.go.kr

 

 

대중교통

 

시청역 1번 출구 또는 2번 출구로 나가면 됩니다. 1번 출구의 경우 출구를 나와 뒤로 돌아서면 덕수궁의 정문인 대한문이 있고 2번 출구로 나가는 경우 바로 옆에 덕수궁이 있습니다.

 

정동사거리에서는 왼쪽으로 가면 지하철 5호선 서대문역이 있습니다.

 

식사

 

정동길 주변에 음식점들이 있습니다. 아래 정동길 맛집 자료를 참조해서 음식점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정동길 맛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