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흔적을 따라 한양도성을 걷다, 동대문역

 

나들이 코스 : 흥인지문(동대문) – 낙산 성곽길 낙산전시관 비우당 낙산성곽길

 

 

04서울성곽(여행편지).jpg

    <한양도성 낙산 구간>


한양도성의 낙산 구간은 동대문역에서 시작해서 성곽을 따라 걸어 한성대입구역까지 이어지는 길입니다. 거리도 길지 않고 또 낙산이 높은 산이 아니어서 부담 없이 걸을 수 있습니다. 또 낙산의 역사를 알 수 있는 낙산전시관과 단종의 부인인 정순왕후 그리고 지봉유서를 쓴 조선 중기의 학자 이수광의 흔적을 볼 수 있어서, 아이와 함께 산책과 역사 공부를 할 수 있는 길입니다. 낙산을 걷고 낙산전시관과 비우당까지 보는 시간은 약 2시간 반 정도이며 걷는 거리는 약 5km 정도입니다.

 

코스

 

동대문 – 낙산성곽길 – 낙산전시관 - 낙산 정상 마을버스 정류장 – 비우당 – 청룡사 - 낙산 정상 마을버스 정류장 – 낙산성곽길 -한성대입구역

 

관련 자료 : 한양도성,  낙산,  흥인지문,  비우당과 자주동샘

 

 

나들이 Tip

 

1. 동대문~낙산전시관~ 낙산 정상 마을버스 정류장 코스

 

동대문의 정식 명칭은 흥인지문으로 한양도성의 동쪽 대문입니다. 지하철 4호선 동대문역 7번 출구나 1호선 6번 출구 쪽에서 흥인지문을 잘 볼 수 있습니다. 흥인지문을 본 뒤에는 본격적으로 낙산성곽길을 걷게 됩니다. 지하철 동대문역 1번 출구로 나가면 됩니다. 1번 출구로 나간 뒤 뒤로 돌아 조금만 가면 동대문교회 옆길에 서울 성곽이 보입니다. 이 길을 따라 올라가는 길이 성곽 밖을 걷는 길입니다. 이 길을 따라 올라가다가 첫 암문을 만나면 암문을 통과해 성곽 안으로 들어가 성곽 안쪽 길로 걸어 올라가면 됩니다.

성 안으로 걷는 길은 이화동 옛 동네를 끼고 걷는 길입니다. 70년대의 낡은 집들이 늘어서 있습니다. 이 길을 올라다가 보면 길 왼쪽에 화장실이 있고 그 건너편에 정자 쉼터가 있는데, 이 쉼터 뒤가 낙산 성곽의 멋진 풍경을 볼 수 있는 조망처입니다. 동대문을 향해 길게 능선을 타고 흘러가는 성곽과 그 너머 서울 시내의 풍경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이 조망처 건너편 화장실 아래에 갈림길이 있습니다. 이 갈림길에서 팔각정 방향으로 왼쪽 아래길을 따라가면 낙산정이란 정자가 있습니다. 이 정자에서 바라보는 서울 시내의 풍경도 좋습니다. 낙산정을 지나 조금 가면 왼쪽으로 내려가는 계단이 있습니다. 이 계단을 따라 내려가면 낙산전시관이 있습니다. 낙산에 대한 자료를 잘 정리해 놓은 곳으로 본격적으로 낙산을 걷기 전에 이 전시관을 찬찬히 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전시관을 본 뒤에는 다시 계단을 따라 계속 올라간 뒤, 운동기구가 있는 쉼터에서 오른쪽 길로 가면 낙산 정상에 있는 마을버스 정류장으로 가게 됩니다.

 

동대문4(여행편지).jpg

    <흔히 동대문이라 부르는 흥인지문입니다. >

 

07암문(여행편지).jpg

  <암문. 이 암문을 지나 성곽 안쪽을 걸어야 합니다.>

 

낙산전시관(여행편지).jpg

    <낙산전시관>  

 

2. 낙산 정상~비우당~청룡사~낙산 정상 코스

 

여기서 잠시 성곽을 벗어나 비우당을 보러 갑니다.  비우당은 조선 선비의 청빈사상을 상징하는 초가집이고, 자주동샘은 단종의 부인 정순왕후가 궁을 떠나 살며 염색을 했던 샘입니다. 낙산 정상에서 창신역 방향, 즉 마을버스 종점 방향으로 걸어 종점을 지나 조금 더 내려가면 오른쪽에 쌍용아파트 2단지가 나옵니다.  아파트 단지 정문 옆길로 조금만 내려가면 왼쪽에 비우당이 있고 비우당 뒤에 자주동샘이 있습니다.

 

비우당2(여행편지).jpg

  <비우당>

 

자주동샘2(여행편지).jpg

    <자주동샘>

 

3. 낙산 정상~ 한성대입구역 코스

 

청룡사를 돌아본 뒤에는 갔던 길을 다시 올라와 낙산 정상으로 올라갑니다. 그리고 성곽 바깥 쪽 길을 따라 걸어 내려가면 됩니다. 이 길이 성곽을 시원하게 내려다보며 걷는 길입니다. 성곽을 따라 도로까지 내려간 뒤 오른쪽으로 조금만 가면 지하철 4호선 한성대입구역이 있습니다.

 

05서울성곽(여행편지).jpg

 <마을버스 정류장에서 이렇게 성곽 바깥쪽 길로 걸어 내려가게 됩니다.> 

 

 

한양도성의 낙산 코스는 그리 힘들지 않고 또 역사적인 흔적들이 많은 곳입니다. 또 서울 시내를 내려다보는 조망을 즐길 수도 있는 곳이니, 한 번쯤 아이와 함께 가볍게 걸어보시기 바랍니다.

 

 

대중교통

 

지하철 1호선과 4호선의 환승역인 동대문역 1번 출구로 나가면 됩니다.

 

 

식사

 

낙산성곽이 끝나는 한성대입구역 주변에 음식점들이 많이 있습니다. 아래 한성대입구역 주변 맛집 자료를 참조하셔서 음식점을 고르시면 됩니다.

 

한성대입구역 주변 맛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