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옥의 운치와 명성황후 시해 사건의 흔적, 충무로역과 동대입구역

나들이 코스 : 남산골한옥마을 장충단공원

 

 

충무로역과 동대입구역은 이웃한 역으로 모두 남산 아래에 있는 역입니다. 충무로역에는 한옥과 전통정원의 멋을 느낄 수 있는 남산골한옥마을이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한옥의 특징과 구조를 공부하기에 좋은 곳입니다. 동대입구역에는 장충단공원이 있습니다. 을미사변 때 희생된 사람들의 제사를 올리던 장충단과 수표교 등의 볼거리가 있는 곳입니다. 남산골한옥마을이나 장충단공원은 아이와 함께 가볍게 한나절 나들이를 즐기기에 좋은 곳입니다.

 

 

054청학지(여행편지).jpg

    <남산골한옥마을>


남산골한옥마을은 한옥과 전통정원을 볼 수 있는 공원입니다. 서울의 문화재급 한옥들을 옮겨 놓았고 이층누각과 전통연못을 조성해 놓은 곳입니다. 또 작은 계곡과 정자들이 있어서 쉬어 오기에도 좋은 곳입니다. 아이와 함께 찾아가 한옥의 구조에 대해 공부하기 좋은 곳이라 할 수 있습니다.

 

 

005장충단(여행편지).jpg

    <장충단공원 장충단>


남산골한옥마을을 본 뒤에는 충무로역에서 지하철 3호선을 타고 동대입구역으로 이동해서 장충단공원을 돌아보면 됩니다. 장충단은, 명성황후가 시해된 사건인 을미사변 때 희생된 사람들의 제사를 올리던 제단입니다. 또 청계천에 있던 다리인 수표교도 이곳으로 옮겨놓아 옛 돌다리를 볼 수 있습니다. 장충단공원은 아이와 함께 을미사변에 대해 공부할 수 있는 역사 탐방지입니다.

 

 

관련 자료


한옥의 구조와 특징을 볼 수 있는 공원, 남산골한옥마을

장충단공원과 수표교

 

 

대중교통

 

지하철 3호선과 4호선의 환승역인 충무로역 4번 출구로 나가 왼쪽 길로 들어가면 남산골한옥마을이 있습니다.

장충단공원은 동대입구역 6번 출구로 나가면 됩니다.

 

 

식사

 

남산골한옥마을 앞 충무로에도 음식점들이 많지만 식사는 동대입구역 부근에서 하는 것이 좀 더 여유롭습니다. 아래 동대입구역 주변의 맛집 자료를 참조해서 음식점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동대입구역 주변의 맛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