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6(일)~30(목) 제주도 4박 5일 여행 후기

8 26()~30() 여행편지 회원분들과 제주 45일 여행을 하였습니다. 이번 제주 여행은 여행편지에서 아주 오랜만에 여러 회원분들과 함께 떠난 여행이었습니다. 태풍이 지난 후라 별일 없이 제주 공항에서 회윈분들을 만나 여행을 시작하였습니다.

첫째날은 제주에서 정갈한 음식으로 식사를 하고 사려니숲을 걸었습니다. 그런데 마을 마을을 지날 때마다 비가 내리고 맑고의 차이가 확연히 다른 오락가락 날씨였습니다. 사려니숲에서는 비가 꽤 많이 내리다가 나중에는 비가 그치고 바람이 불면 안개가 피어오르는 신비로운 풍경을 즐기며 숲을 걸었습니다. 사려니숲은 입구부터 반대쪽 붉은오름 출구까지 약 10.2km인데 실제 걷고 나면 그보다 긴 코스입니다. 사려니숲은 길이 완만해서 걷기에는 어렵지 않지만 코스가 꽤 긴 편이죠. 그리고 중간쯤에 있는 삼나무 숲은 약간 어둑한 분위기가 빚어내는 차분함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둘째날은 한담해안길과 송악산 둘레길 그리고 환상숲곶자왈공원을 여행하였습니다. 첫번째 일정은 용머리 해안 산책을 할 예정이었는데 파도가 높아 종일 출입 통제로 한담해변길을 걸었습니다. 한담해안길은 제주에서도 최고의 산책길입니다. 그리고 사계항에 도착해 올레길 10코스의 일부를 걸었습니다. 사계항부터 송악산둘레길을 걷는 이 길은 약 6키로 정도이고 산방산 풍경과 사계해안도로 그리고 멋진 송악산둘레길을 걷습니다. 날씨가 너무 좋아서 덥고 힘들게 느껴졌지만 바다 풍경 만큼은 정말 좋았습니다. 식사는 갈치조림으로 먹고 환상숲 곶자왈 공원에서 제주의 숲에 대한 설명을 들으며 숲 탐방을 하였습니다. 인간의 삶과 숲의 삶이 다르지 않다는 해설이 마음에 남네요.

셋째날은 비양도와 생이기정 엉알길 그리고 금능해변 여행을 하였습니다. 비양도는 날씨에 따라 입도가 가능한데 다행히 바람도 잠잠해서 비양도를 걸었습니다. 처음에는 비양봉에 올랐는데 날씨가 화창해서 한라산이며 제주가 한눈에 들어와 시원한 풍경을 눈에 담았습니다. 그리고 비양도 둘레길을 따라 걷는데 물빛이 정말 잉크빛처럼 아름다워 보고 또 봐도 질리지 않는 풍경이었습니다. 비양도에서 보말죽으로 식사를 하고 다시 배를 타고 나가 수월봉으로 이동했습니다. 수월봉에서 시작되는 엉알길의 바닷길 풍경은 아기자기하면서도 시원한 바다가 일품입니다. 그리고 고개를 하나 넘어 김대건 신부 기념관으로 가는 생이기정길은 차귀도와 누운섬이 더 가깝게 보이는 깨끗한 바다 풍경에 가슴이뻥 뚫릴 정도였습니다. 숙소로 들어가기 전에 금릉해변에서 바닷물에 발도 담그며 한가로운 시간을 가지며 셋째날 일정을 마쳤습니다.

넷째날은 함덕 서우봉과 절물자연휴양림 여행을 하였습니다. 함덕해변으로 가는 길에 조천의 작은 포구에서 내려 바다 올레길을 걸었습니다. 제주는 늦더위가 남아 해가 쨍쨍해도 바다 바람은 의외로 시원합니다. 함덕해변은 제주에서도 아름다운 곳으로 손꼽힙니다. 서우봉 산책로에서 보이는 풍경은 가히 최고죠. 옥빛 바다와 해안선 그리고 한라산이 어우러져 한폭의 그림처럼 아름답습니다. 절물자연휴양림으로 가는 길에는 갑자기 비가 내려 가벼운 코스만 걸었습니다. 비는 계속 오락가락해서 가까운 4.3사건기념관 관람을 하며 여행을 마무리하였습니다.

여행 마지막날에는 서귀포 치유의숲, 방주교회, 금산공원 여행을 하였습니다. 산림청에서 관리하는 치유의숲은 제주를 비롯해 전국에 몇 곳이 있습니다. 서귀포 치유의숲은 제주 숲의 특징을 볼 수 있는 곶자왈, 삼니무 숲 등 다양한 생태계를 해설을 들으며 걸었습니다. 그리고 대나무 도시락인 차롱에 담긴 맛깔스러운 점심은 부녀회의 정성이 느껴져서인지 더욱 맛있더군요. 독특한 형태의 건물인 방주교회와 울창한 숲이 돋보이는 금산공원도 잠깐 돌아본 후 공항으로 이동해 이번 제주 45일 여행을 마쳤습니다.

이번 제주 여행은 제주의 숲, 곶지왈과 물빛 아름다운 바다를 여행하였습니다. 갈 때마다 볼 때마다 제주 풍경은 정말 아름답습니다. 오랜만에 떠난 제주 45일 여행이었는데 다행히 날씨가 좋았습니다. 내륙의 다른 지역은 비가 많이 내렸어도 제주는 신기할 정도로 날씨가 괜찮았습니다. 늦더위로 여행할 때 힘든 날도 있었지만 모두 즐겁게 여행을 즐겨주셔서 이번 여행에 참여하신 회원분들 모두께 감사드립니다~